펌프 RPM과 모터RPM의 상관관계 in 펌프 데이터시트
일반적으로 펌프 데이터시트 상에는 펌프의 RPM과 모터의 RPM을 동시에 적게 되어있는데 펌프사에서 제출하는 데이터시트 상에는 RPM이 서로 다르게 적힌 경우를 왕왕 보실 수 있습니다. 이를 확인한 고객은 펌프와 모터의 RPM을 일관성 있게 하나의 RPM으로 맞춰줄 것을 요청하지만 펌프사에서는 이를 잘 바꿔주려 하지 않습니다.
지금부터 하는 이야기는 지극히 펌프사의 입장에서 하는 이야기이며, 만약 추후 이 부분이 논란의 여지가 될 것 같다면 KOM 또는 고객과 승인도서를 주고 받을 때 Clarification Sheet를 통해 해당 부분을 명확하게 정리할 필요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펌프사에서 데이터시트 상에 기록하는 펌프의 RPM은 Ideal 상태의 펌프 RPM이고, 모터 측에 기입하는 RPM은 실제 모터의 RPM입니다.
- 펌프 RPM = Ideal 이상 상태의 성능곡선도 제출 당시의 RPM
- 모터 RPM = 손실계수 및 기타 마찰계수를 고려한 실제 RPM
고객사 입장에서는 똑같은 RPM인데 왜 다르게 적냐며 1차 Comment 시에 해당 부분을 동일하게 처리하라고 메일을 보낼 수 있겠지만, 펌프사의 입장에서 이를 고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펌프 제조사는 허용가능한 모터의 Rating을 펌프 RPM의 -3~3%의 허용공차 안에서 선정하며 이는 API610 para 8.3.3.3(c)에 의거합니다. 또한 펌프사는 이러한 내용을 Pump Test Procedure상에 분명 기입해 놓았을 것입니다.
따라서, 만약 펌프의 RPM을 고객사의 요청대로 바꾸게 된다면 허용공차 3%의 RPM 또한 변경되게 되며 이는 이미 선정한 모터 Rating이 API610에 위배되는 경우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상기의 이유로 펌프 제조사는 추후 발생할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펌프 RPM과 모터 RPM을 상이하게 표기하며, 이를 위해 고객사와 지속적으로 Comment를 주고 받으며 해당 부분을 승인받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이는 실제 제가 스위스 업체와 프로젝트 진행 당시에 있었던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한 것으로, 각자의 입장이 있지만, 펌프사에서 혹시나 해당 내용을 가지고 Clarification을 진행하게 될 경우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댓글